본문 바로가기

관심사

새해 계획 어떻게 세울까

2024년 갑진년, ‘푸른 용의 해’가 다가오는 가운데, 반가운 새해 인사를 전하며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시기이다. 새해를 맞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

계획을 세울 때 어떻게 하면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을까?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함에 있어서, 계획의 중요성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 계획의 중요성

신년 계획 (사진 출처 : 프리픽)

계획은 원하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향을 알려주는 지침서와 같다.

목표를 명확히 하고,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 자체도 자신을 돌아보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2. 만다라트(MADALART)

오타니 쇼헤이 만다라트 한국어 버전 (사진 출처 : showN)

만다라트는 ‘만다라’라는 불교 용어와 ‘아트’라는 용어가 합쳐진 단어이며, 하나의 큰 목표를 가지고 가지를 쳐서 뻗어나가는 방식이다.

만다라트로 목표를 이룬 유명 인물이 있다. 바로, 프로야구 선수 ‘오타니 쇼헤이’이다. 그가 교고 시절에 작성했다는 만다라트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유명해졌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목표를 세우고, 세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세운다.

만다라트를 작성하는 몇 가지 팁을 알려주겠다.

✅ 첫째, 개인 공간을 활용해라.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것은 개인적인 과정이다.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둘째, 큰 목표 대신에 연도나 이름을 쓰자.

큰 목표가 부담이 되어 실현 가능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를 년도나 이름으로 대체해 부담을 줄이면 실천하기 더 쉬워진다.

✅ 셋째, 세부 목표는 명확한 단어로 적자.

너무 길게 쓰면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짧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 넷째, 실천 계획은 습관화할 수 있는 계획으로 하자.

습관은 목표를 이루는데 필수요소이다. 습관이 되면 목표 달성에 더 가까워진다.

✅ 다섯째, 계획을 세울 때 부정적인 생각은 금물.

계획 때 든 부정적인 생각은 목표를 이루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무의식적으로 자꾸 떠오르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면 잠시 쉬거나, 다른 방법으로 해보자.

새해 계획을 세웠지만 때로는 실천하지 못하는 날도 있을 거다. 하지만 그럴 때 좌절하거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꾸준한 노력과 끊임없는 시도가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거다.

2024년이 여러분에게 자신을 발전시키고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길 기대한다.

출처 : 쇼앤(SHOWN)(https://www.shown.co.kr)

'관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 타지 않는 이차전지 상용화 이끈다  (2) 2024.01.22
생물의 기원과 진화 ...힘들어  (0) 2024.01.01
글쓰기를 잘하려면  (0) 2024.01.01
위기속에 기회를 잡기 위한 질문  (0) 2024.01.01
창조주의 존재  (0) 2024.01.01